quick_menu_tit

진료정보

진료시간안내

CONSULTATION HOUR

  • 평일 09:00 ~ 18:00
  • 토요일 09:00 ~ 13:00
  • 점심시간 12:30 ~ 13:30

일요일,공휴일 휴진

전화상담문의

  • 033-635-9050
  • 진료정보
  • 불임클리닉

불임클리닉

 불임이란? 불임의 원인
 불임의 검사 불임의 일반적 치료
불임의 검사
 
여성 불임 검사
모든 불임검사와 불임치료는 항상 생리 2,3일째부터 시작합니다. 생리 2일째에 초음파검사와 불임 호르몬 검사, 약물 투여가 이루어 지고 있으므로 이 시기에 불임클리닉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기억하세요~~생리 2일째 또는 3일 째 되는 날에 꼭 병원방문하기!!!

여성의 불임 기초 검사
기초검사
요검사, 일반혈액검사, 혈액형 검사, 혈청 검사, 만성 질환, 감염성 질환 등의 유무를 검사합니다.
기초체온표작성
체온을 재기 전에 흡연이나 물 또는 기타 음식을 드신다던가 움직이게 되면 체온의 변화가 정확한 검사가 될 수 없으니 반드시 아침에 잠자리에서 눈뜨자마자 움직이지 않은 상태에서 혀밑으로 넣어 3~5분 동안 둔 후 눈금을 읽어 체온표에 기록하시면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잠자리에 들기전에, 체온계를 반드시 손에 닿는 곳에 두시고 주무세요.

기본 필수 불임 검사
생리시기에 따른 검사항목
시기 검사항목 내용
생리 3일째 호르몬 검사 난포의 성장과 배란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호르몬 수치를 (갑상선 자극 호르몬, 유즙분비호르몬, 성선 자극 호르몬, 난포자극호르몬) 혈액으로 검사합니다.
생리 9일째 자궁 나팔관 촬영 자궁 내부 및 난관의 폐쇄 및 유착 여부의 확인을 위해 조영제를 이용하여 엑스레이 사진을 찍는 검사이며, 생리가 끝난 후에 실시 할 수 있도록 미리 예약을 하여, 진단방사선과에서 검사합니다.
배란 전날 성교후 점액 검사 자궁입구의 점액이 정자의 운동성에 미치는 영향을 보는 검사로 당일 새벽이나 전날밤에 부부관계 후에 뒷물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병원으로 와서 검사하게 됩니다.
배란 확인 후 배란 확인 검사 월경력에 의한 배란유무 : 월경시작 14일 전에 배란이 되는 사실로 알 수 있지만 월경이 규칙적이어야 하는 제한이 있습니다.

기초체온에 의한 배란 유무 : 배란 시기에 기초체온이 상승하는 원리를 이용하지만 실제로 유용하지는 않으며 오히려 LH검사를 많이 합니다.

자궁내막조직 생검 : 월경 예정일 2-3일 전에 자궁내막을 생검하여 조직검사를 하면 배란기때 자궁내막인 분비상(secretory phase)를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LH분비 폭발(surge)검사 : LH분비 폭발이 있은 후 일정한 시간 후에 항상 배란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배란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혈액이나 소변검사로 이루어집니다.

초음파 검사 : 배란 유무를 가장 저렴하고 쉽게 관찰 할 수 있는 방법이며 난포의 성장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생리 21일 째 황체 호르몬 검사 수정란이 착상될 무렵에는 황체호르몬의 충분한 분비로 자궁 내막이 잘 발달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배란이 일어나서 황체는 형성되었지만 그 생성이 부족해서 자궁내막이 부실하게 증식하면 임신이 이루어 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검사 방법은 자궁내막조직 일부를 채취하여 자궁 내막이 배란 및 호르몬에 적절하게 반응하는지 여부를 판정하는 자궁내막검사가 있습니다. 만약 우연히 임신 상태였다고 해도 대개 임신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밖의 불임 검사
기본 불임 검사를 먼저 시행하고 그 후에도 임신을 성공하지 못하면 의심부분에 대한 추가 검사를 실시합니다.
복강경검사
기본 검사가 완료된 후 필요에 따라 시행하게 되며 복강 내 자궁내막증이나 유착의 유무, 난관의 개통 상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자궁 내시경 검사
자궁 입구에 가는 내시경을 넣어 자궁안을 조사합니다. 자궁 내막 폴립이나 점막 근종 등의 병을 알 수 있으며 대부분의 불임환자에서 자궁 내시경과 복강 내시경을 동시에 시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남성 불임 검사
정액검사만을 통해 가임능력을 평가합니다. 정액검사를 위해서는 2-3일 정도의 금욕이 요구되고, 정액검사 결과 수나 운동성 면에서 이상이 발견될 경우 1주일 정도 지난 후 재검사를 해서 정확한 결과를 얻도록 해야 합니다.
그 결과에서 이상이 발견된다면 세부적인 원인 규명을 위해 비뇨기과적 검사나 치료, 또는 인공수정이나 체외수정술과 같은 보조생식술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상 정액검사의 소견
총 사정액 2.0 ~ 5.0ml
2천만/ml 이상
운동성 정자 50% 이상
정자의 전향적 운동성 20% 이상
정자세포의 60%이상은 정상적인 형태를 보여야 함
엄격한 기준에 의한 정상정자의 형태가 14% 이상